2007-05-27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 테스트 결과들의 비교..

잠깐 시간이 있어서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의 테스트 결과들을 비교해 봤습니다. 비교의 이유는 예전에 잠시 Virus.grAv-comparatives.org의 테스트 결과를 재미삼아 비교해 본적이 있었는데, 이번에 AV-Test.org의 결과까지 추가했습니다. 프로그램명은 모두 지웠습니다. 주관이 개입할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검색률만 그래프에 옮겼습니다. 각 테스트의 자세한 내용은 위 링크를 따라가 보시면 찾을 수 있습니다.(단 AV-Test.org의 결과는 http://cafe.naver.com/fprot/24025 이 문서를 참조했습니다.)

그래프를 보실때 주의할 점은 3곳 모두 테스트를 실시한 시기는 2007년 5월 25일까지의 결과중 가장 최근의 테스트 결과를 이용했습니다. 세로축은 검색률을 가로축은 백신의 종류를 뜻합니다. 3곳 모두 테스트 결과가 있는 백신만을 나타냈습니다.

우선 무작위(백신의 이름순)으로 가로축 배열해 봤습니다.


Virus.gr의 순위에 따라서 가로축을 배열했습니다.


Av-comparatives.org의 종합 검색률 순위에 따라서 가로축을 배열했습니다.


마지막으로 AV-Test.org의 검색률 순위에 따라서 가로축을 배열했습니다.


단순하게 그래프 모양만으로 판단해보면, 몇몇을 제외하면 대체적으로 비슷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특정 부분의 심한 굴곡은 제외하고 이야기한 것입니다.) 차이를 강조하기 위해서 세로축을 84~100까지로 잘랐는데, 이것이 차이를 더 크게 만들고 있다는 점도 생각해 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단 일부 백신이 특정 테스트에서 유독 검색률이 낮게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샘플의 선정에 조금 문제가 있는듯 합니다. 이런 문제는 세가지 테스트에서 모두 등장하는 문제입니다. 특정 테스트만 특히 공격당하는 경향이 강한데, 나머지 테스트도 문제가 있습니다. 이것은 이 세 테스트 뿐 아니라 다른 유명 기관에서 하는 테스트도 어쩔 수 없이 가질수 밖에 없는 문제인듯 합니다.(모든 바이러스를 구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한곳의 결과만 아니라 다른 곳의 결과까지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어느 한곳의 테스트 결과도 단순히 부정할만큼은 아닙니다.(테스트마다 비슷한 부분이 존재합니다. 또한 차이점도 일부를 제외하면 크지 않았습니다.)

세곳 모두 테스트가 이루어진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만을 선택하다보니, 결국 꽤 널리 알려진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들만 남았습니다. 이들은 어느 테스트에서나 85%이상의 검색률을 보이고 있다는 점에도 주목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면 모두 이름값은 하고 있는 듯 합니다.

거꾸로 해석하면 일부 국산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이 조금은 저조한 검색률을 보이고 있는데, 다른 곳에서 테스트 했더라도 크게 다른 결과는 나오지 않았을 것 같습니다. 외국의 샘플을 위주로 하고 있고, 도스시절 지금은 작동하지 않는 바이러스들이 다수 포함됐다고는 하지만 이것에 대한 평가는 제가 내릴 수 있는 사항은 아닐 듯 합니다.(주관적인 부분이 있을 뿐 아니라 제 지식이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단, 국내 샘플을 가지고 테스트 했더라면 국산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의 검색률이 높았을 것이라는 주장은,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지 않는 한 제 생각에는 설득력이 없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