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월 24일 수요일

PC에서 HDR영상 재생

지금 PC모니터로 사용하는 UHD TV는 HDR을 지원합니다. HDR10의 요구사양을 완벽하게 충족하지는 못하지만 DCI-P3 u'v'를 90%이상 지원하는등 HDR의 맛을 느껴볼 수는 있습니다. 그동안 UHD 출력포트 문제로 시도하지 못했습니다. 가끔 PS4로 HDR지원 게임을 플레이해본 정도입니다. 얼마전 HDR을 지원하는 DP-HDMI 액티브 젠더를 구입해서 PC로 HDR 영상 재생을 시도해봤습니다.

재생은 잘 되는데 약간의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유튜브에 가보면 HDR 영상을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저는 https://youtu.be/ABVWMT5QRVk 이 영상을 사용했습니다.

기본적으로 HDR을 지원하는 모니터와 그래픽카드, 재생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모니터나 그래픽카드에 따라서 추가적인 설정이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UN43KU7000F는 HDMI UHD Color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가끔 HDR+같은 옵션을 HDR활성화로 이야기하는데 SDR영상을 HDR영상처럼 보이게해주는 기능입니다.


우선 브라우저에서 HDR영상을 보려면 윈도의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HDR 및 고급 색"을 켜야합니다.

HDR을 지원하지 않는 컨텐츠는 바랜듯한 색으로 변합니다. MS엣지 브라우저를 기준으로 주소창에 about:flags를 넣고 엔터를 입력합니다. "VP9 비디오 형식 사용"을 항상 켜기로 바꿔줍니다.

그리고 유튜브의 품질을 클릭해보면


HDR영상 재생이 가능합니다. 크롬에서도 실험실 기능의 "HDR mode"옵션을 조정해서 재생할 수 있지만 VP9.2 하드웨어 가속을 지원하지 않는다면 CPU점유율이 매우 높습니다. 8700으로도 CPU로만 재생하려니 프레임 드랍이 발생합니다.

동영상 플레이어는 madVR을 이용하면 간단합니다. madVR의 경우 "HDR 및 고급 색"을 끈 상태에서는 SDR매핑으로 작동하고 전체화면으로 넘어가면 옵션과 관련없이 HDR재생이 가능해서 편리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